복식에 나타난것을 알수 있다.
이집트인의 복식은 자연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극히 단순한 형에서 시작되었고 사회.경제적 여건이 향상되면서 형태가 다양해지고 장식,미화가 이루어지게 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그들의 복식이 최초의 종합적인 문화의 성격을 갖추고 나타났다는 점에서 서양복식사
패션산업의 발전과정
1868년 : 정부 지원 하에 면 방직산업 발전
1946년 : ‘섬유 산업 재견 3개년 계획’ 등 입안
섬유 산업 발전 도모
전후~1964년 : 선진국과 함께 섬유류 수출을 주도.
1950년~1952년 : 면방 수출 1위국
1960년대 중반까지 : 섬유 수출 1위국으로 성장
1965년~1974년 : 화섬 부분이
패션문화에서도 일본의 기모노는 상당히 예술적이고 패셔너블한 의복으로 평가가 되고 있다. 한복도 동양적인 선의 미학과 과학이 어우러진 그 못지않은 예술품인데 기모노에 비해 저평가되고 있다. 한복이 지금까지 단순히 역사 속에 의복이 아니라 우리 삶속에 함께 이어왔다면 현재는 어땠을까. 현
복식학자, 복식연구가, 복식사학자, 민속학자, 교육자, 대학 교수
상훈
- 1972년 제 1회 양서출판문화상 저술 부문 금상 (경향신문사)
- 1973년 제 2회 교육공로상 (서울특별시 교육위원회)
- 1980년 제 20회 한국출판문화상 제작상 (한국일보사)
- 1981년 제 23회 대한민국 예술문화상 문화 부분 은관
복식
한국의 전통복식은 한복으로 대표되며, 이는 고구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후에 삼국시대, 조선시대까지 거치면서 우리나라 특유의 환경과 문화에 맞게 개량되고 변형되었다. 현재 한복의 모양은 고려 원 간섭기에서 조선으로 넘어오는 시기에서 유래되었다. 따라서 한국은 역사적으로
[1] 비단 (실크)
누에 고치에서 뽑아낸 견사를 이용하여 직조한 직물
[2] 실크의 특성
긴 섬유로 튼튼한 실을 만들 수 있다.
염색이 잘 된다.
내구성이 좋다.
가볍지만 따뜻하다.
민감한 피부에도 자극을 주지 않는다.
생사에는 세리신 성분이 있어 거칠고 딱딱하지만 정련하면 사라져
서양의 복식문화(의복문화)
1. 푸른 눈이 유행한 고대 이집트 복식
1) 문화적 배경
(1) 자연과 종교
․이집트는 뜨겁고 건조한 기후 : 개방적 형태의 복장 발달
농경 사회: 태양신 숭배, 다신교(영생, 토템, 다산신앙)
→다산 숭배에서 비롯된 18왕조는 의복의 허리 위쪽, 앞의 아랫배를 지나도
패션으로의 뿌리를 내리게 된 것이다. 이처럼 종래의 한복이 가지고 있는 고유미와 현대적 감각이 결합되어 창조된 생활 한복은 전통 문화가 현대 속에서 공존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Ⅱ. 백제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1. 상의
1) 포
백제의 포를 살펴보면 백제 복식의 형태
패션은 영국의 브리티쉬 스타일을 기본으로 아메리칸,프렌치,이탈리안 스타일로 나누어지기 시작하였다.
스타일이란 의복의 특징적인 형태로서 다른 스타일과 식별할 수 있는 라인(line),폼(form),프로포션(proportion)으로 묘사된다. 그 나라의 생활양식, 복식문화의 특성등 문화전반에 걸친 민족적 기질
복식문화의 범위가 대중으로 확대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하겠다.
20세기 후반으로 접어들면서 복식문화는 풍요의 시대를 대변하기라도 하듯이 크게 번성한다. 의복 디자이너들은 자신의 이름으로 만들어진 상표를 통해 세계적인 유명인사가 되고 있고, 지금도 세계 각국에서는 패션쇼와 텔